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아기 바닥매트 당장 확인해보세요! 아기 매트 잘 고르는 법

by 부지런한 개미 2022. 6. 13.

 안녕하세요! 부지런한 개미입니다. 오늘도 부지런히 새로운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이렇게 왔습니다. 혹시 우리 아이가 사용하는 아기 매트 어떻게 구매하셨나요? 가격 또는 디자인만 보고 구매하셨나요? 그렇다면 이번 글 꼭 끝까지 봐주셔야 합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바닥 매트의 위험성

 한국소비자원은 어린이집에서 1년 이상 사용한 바닥 매트 14개 제품을 검사했는데요, 대부분의 매트에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초과 검출되었습니다. 특히 3년 이상 사용한 바닥매트 8개 중 7개가 안전기준을 초과했습니다. 

*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안전기준은 0.1% 이하로 규정

그중 한 제품은 0.7%나 검출이 되었는데, 이 수치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상당히 위험한 수준입니다. 보통 바닥 매트를 한번 설치하면 오랫동안 사용하게 되는데, 사용기간이 길어질수록 표면이 마모되기 때문에 제품 내부의 PVC에 포함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의 용출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 가정이나 어린이집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아기매트의 사용기간이 3년이 넘었거나 표면 마모가 심하다면 교체를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란 무엇이고, 어떤 아기 매트를 선택하는 것이 우리 아이들을 안전하게 지켜줄 수 있을까요?

출처 : 한국소비자원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란?

 내분기계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환경호르몬의 일종으로 남성에게는 정자 수 감소, 여성에게는 불임이나 조산 등 생식기능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성분입니다. 따라서 성장기를 거치는 아이들에게는 더욱 위험한 존재이죠.


아기 매트 잘 고르는 팁

 유해물질이 안전 기준치보다 적거나 없는 매트를 고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두 가지만 확인하시면 되는데요,

첫 번째, 제품 설명에 '어린이 안전 특별법'에 합격된 제품인지를 확인한다. 두 번째, 매트가 TPU 소재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한다. 가격이 일반 매트보다는 다소 비쌀 수도 있지만, 아이들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TPU 소재로 만들어진 매트를 구매하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한번 구매하면 오랫동안 안전하게 쓸 수 있으니 오히려 더 경제적인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TPU (Thermoplastic Poly Urethane : 친환경 소재)

 

 

댓글